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치매 예방에 좋은 깻잎의 효능

각종 정보/건강정보

by 잡동사니수색대장 2023. 2. 5. 21:30

본문

반응형


들깨잎에"치매 예방" 성분이 다량 함유
농진청, 로즈마린산 로즈마리 보다 7배 함유 밝혀내 깻잎에 치매예방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는 발표다.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은 국내에서 육성․재배되고 있는 들깨잎에는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해 학습능력 항상 및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로즈마린(rosmarinic acid)과 가바(GABA: γ-amino butyric acid)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농진청 두류유지작물과에서 들깨잎에 들어있는 생리활성물질인 로즈마린산과 가바 성분을 분석한 결과 들깨잎에는 항산화작용, 항염증 및 치매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로즈마린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성분 함량은 마른 잎 1g 당 76mg/g으로 로즈마리 11mg/g보다  약 7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즈마린산은 주로 박하, 스피아민트, 로즈마리와 같은 허브식물에
주로 함유돼 있으며 항균, 항염증 및 항산화 활성과 아울러,최근에는
뇌신경 보호로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되고 있다. 



들깨잎에는 뇌혈류 촉진효과 및 신경안정에 관련이 있다고 알려진 가바 성분이 함께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기존에 육성된 잎들깨 품종 중  잎들깨1호 70mg/100g, 남천들깨 45mg/100g 등 가바 성분이 비교적 많이 함유돼 있었다. 

특히 잎들깨1호에는 쌈채소인 쌈배추 10mg/100g,치커리 30mg/100g 및 상추 40mg/100g에 비해 많이 함유돼 있었다. 

잎들깨는 연간 5만톤 정도 생산되며 각종 쌈 채소 및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고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잎들깨를 이용한 가바 함유 차를 개발해 제품화를 앞두고 있다. 

가바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 척추에 존재하며 신경 억제성 전달물질로 뇌 혈류 및 산소공급량을 촉진시켜 뇌세포대사기능을 촉진해 학습능력 향상 및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 물질로 알려져 있는 성분이다. 

최근 가바 성분은 알콜중독 치료, 불안감 해소, 고혈압 강하, 인슐린 효과의 증대,식욕 증진,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일본에서는 가바 성분을 소재로 다양한 기능성 식품개발이 진행 중이며 항스트레스, 긴장해소용으로 각종 음료 및 제과 제품이 개발돼 판매되고 있다. 

농진청 두류유지작물과 백인열 과장은 “우리나라 장류문화와 함께한전통식품 잎들깨 쌈문화 발전을 위해 들깨의 다양한 생리연구와 함께 기능성 성분이 높은 들깨품종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깻잎의 9가지 효능


1. 뼈
깻잎 100g에는 칼슘 211mg이나 함유하고 있어서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2. 감기
비타민C가 풍부하고 루테올린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고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어 기침, 콧물, 재채기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3. 피부미용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깻잎에는 비타민A와 C성분이 풍부하여 피부주름을 개선시키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답니다. 로즈마린산과 루테이올린이란 성분이 멜라민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기미나 주근깨 등에 특히 좋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4. 식중독예방
식중독 예방에 깻잎이 도움이 됩니다. 깻잎에 들어있는 페릴키톤이 방부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남녀노소 겨울철에도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있어요.

5. 빈혈예방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철분이 아주 풍부합니다.

6. 신경통개선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깻잎을 섭취하면 말초혈관을 강화시켜 신경통 예방을 개선해줍니다.

7. 항암작용
깻잎에 들어 있는 피톨이라는 성분이 암세포만을 골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구요. 병원성균이나 병원성 대장균 등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ETA, 엽록소,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죠. 실제로 암환자분들은 깻잎을 많이 드시며 즐겨드신다고 합니다.

8. 성인병 예방
깻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성인병예방에도 좋습니다.

9. 치매예방
마지막으로 허브보다 7배 많은 치매예방 성분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하는 로즈마린산과 가바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때문이죠.

□ 마트에서 좋은 깻잎 고르는 Tip


1. 잎이 휘거나 비틀어지지 않은게 좋다.

2. 포장지로 되어있다면 그 안을 유심히 보시고 구매하세요!

3. 줄기는 마르지 않고, 크기가 일정한 것이 좋다.

4. 깻잎뒤의 보라색이 진할수록 안토시아닌 함유가 높아 좋은 깻잎이라고 합니다.

5.잎이 너무 얇은 것은 저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중에 보관후에 싱싱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얇지 않은 적당한 두께의 깻잎을 고르는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정보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